[오토캐드-26] 캐드 선/치수 늘리기/줄이기(STRETCH) 자유자재로 하는법


캐드에서 선이나 객체 그리고 치수를 자유자재로 길이를 늘리고 줄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서 새로 그려야할 작업을 기존 객체에서 손쉽게 수정 가능하게 해주어 작업 시간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효율성을 높여주게 됩니다. 작업에서 시간은 생명과 같다고도 합니다. 선늘리기 줄이기 기능인 STRETCH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여러분의 작업에 조금이나 도움이 되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스트레치 기능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캐드stretch1



 선/치수 늘리기, 줄이기

1. 다음과 같이 100mm의 선이 있습니다. 이 선을 한번 늘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드stretch2



2. 늘리기 명령어 S(STRETCH)를 입력합니다.


캐드stretch3



3. 오른쪽(빨간점)에서 왼쪽(노란점)으로 영역선택하는 방법으로 선의 오른쪽끝점과 치수의 오른쪽 부분을 선택하고 스페이스바를 눌러줍니다.


캐드stretch4



4. 기준점을 지정하고 오른쪽으로 커서를 이동하면 늘어나게 됩니다. 기준점을 기준으로 왼쪽으로 이동하면 선길이가 줄어들게 됩니다.


캐드stretch5


캐드stretch6



5. 보다 정확한 길이만큼 늘리고 싶다면 늘리고자 하는 치수를 입력하여 줍니다. 저는 20만큼 늘려보겠습니다.


캐드stretch7



6. 선과 치수선 모두 늘어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캐드stretch8



 사각형 객체 늘리기/줄이기

1. 사각형 객체가 있습니다. 사각형 객체를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드stretch9



2. 명령어 S를 입력합니다.


캐드stretch10



3. 오른쪽(빨간점)에서 왼쪽(노란점)으로 드래그하는 영역 선택방법으로 사각형 오른쪽 부분을 선택하고 스페이스바를 눌러줍니다.


캐드stretch11



4. 기준점을 선택하고 줄이는 것이므로 커서를 왼쪽으로 이동시켜 줍니다.


캐드stretch12



5. 다음과 같이 사각형의 가로길이가 줄어든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캐드stretch13




 STRETCH 기능 이해하기

1. 다음과 같은 십자가 모양의 객체가 있습니다.


캐드stretch14



2. 명령어 S를 입력합니다.


캐드stretch15



3. 드래그하여 오른쪽 부분에 빨간색 점 두개를 포함하게 선택해 주고 스페이스바를 눌러줍니다.


캐드stretch16



4. 기준점을 클릭하고 오른쪽으로 늘려도보고 위아래로도 움직여보면 빨간점 두개를 포함한 선들이 늘리기/줄이기가 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캐드stretch17


캐드stretch18


캐드stretch19



5. 더많은 점을 포함하는 영역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빨간점 두개와 노란점 두개를 더 포함한 영역을 선택합니다.


캐드stretch20



6. 기준점을 클릭하고 움직여보면 네개의 점과 연결된 선들이 늘리기/줄이기 기능의 적용을 받습니다.


캐드stretch21


캐드stretch22



7. 더 많은 정점을 포함하는 영역을 선택하면 그만큼 많은 선들이 STRETCH 기능의 적용을 받는 것입니다.


캐드stretch23


캐드stretch24


 여기서 잠깐!! 정점이란?

객체를 그릴때 클릭하는 지점을 정점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위의 객체에서는 각각의 구부러지는 지점들이

정점이 되는 것입니다.


캐드stretch25



오늘은 선/치수선/객체를 자유자재로 늘리고 줄이는 스트레치(STRETCH)기능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명령어 하나로 손쉽게 할 수 있는 캐드작업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저 Jay도 노력하겠습니다.



2019/03/21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25] 캐드 선 연장하기(EXTEND) 한번에 뚝딱하기

2019/03/07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19] 캐드 선/해치/치수 자르기(Trim) 3초만에 하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