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팁-31] 캐드 객체 결합(JOIN) or 합치기
(Tip. 결합 안될때 해결법)
캐드 작업에서 선들이 다 분리되어 있어 모두 선택해서 작업하기 불편한 경우 우리는 보통 객체를 다 선택해서 결합하거나 블록을 지정하여 사용합니다. 저번시간에는 블록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었다면 오늘은 결합 즉 JOIN 기능을 통해 객체를 하나의 객체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JOIN 기능을 적용하면 객체를 선택하기도 편리하고 작업할때도 효율적입니다. 지금부터 JOIN 기능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캐드 JOIN(결합하기) 기능으로 객체 합치기
1. 다음과 같은 객체가 있습니다. 이 객체는 호 4개, 선 61개로 분리되어 이루어져 있습니다.
2. 객체 선택시 하나하나 따로따로 선택되어서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 객체를 하나의 합친 객체로 만들어보겠습니다.
3. 명령어 J(JOIN)을 입력합니다.
4. 결합할 객체들을 모두 선택해주고 스페이스바를 눌러줍니다.
5. 하나의 폴리선 객체로 결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아요!!
분리된 모든 객체들을 JOIN으로 결합할 경우에는 모든 객체 특성이 폴리선으로 바뀐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분리된 선 JOIN 기능으로 결합되지 않을때
1. 빨간색과 노란색 폴리선이 서로 분리되어 있는 객체가 있습니다.
2. 이 두개의 폴리선을 하나의 객체로 합치기 위해서 명령어 JOIN을 입력합니다.
3. 결합할 객체를 선택해주고 스페이스바를 눌러줍니다.
4. JOIN 기능을 적용했지만 결합되지 않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이럴경우 각각의 폴리선의 고도값을 확인하여 주셔야 합니다. 노란색 폴리선의 고도 값은 특성창에서 0으로 되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고 빨간색 폴리선은 150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 캐드화면상에는 2D로 평면으로 나타나 있지만 고도값이 다르면 3D 상에서는 위치가 다른 것이므로 고도값을 같게 만들어 줍니다. 빨간색 폴리선의 고도값을 0으로 수정합니다.
7. 다시 JOIN 기능을 적용해주면 하나의 폴리선으로 합쳐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JOIN 기능으로 결합하여 객체를 사용하면 해치 넣기나 이동, 복사 등 다양한 작업시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합이 안될 때 해결방법도 알려드렸으니 헤매지 마시고 빠른 작업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Jay와 함께하는 오토캐드팁으로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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