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축제] 속초 양미리 축제를 다녀오다

 

저번주 주말 속초여행을 다녀오면서 속초 양미리 축제에 다녀오게되었습니다. 양미리라는 단어를 처음들어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양미리축제에 대해서 홍보 뿐만아니라 양미리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속초 양미리 축제

 

양미리 축제

 

- 기간 : 2018.11.02(금) ~ 2018.11.11(일)

 

- 장소 : 속초항 동명동 양미리 부두

 

- 요금 : 무료


올해로 11회째를 맞고 있는 속초 양미리 축제는 11월 2일부터 11일까지 9일동안 속초항 동명동 양미리부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제가 방문했던 때는 축제 막바지때라 그런지 사람들이 더욱더 많게 느껴졌습니다. 속초 양미리 축제는 양미리를 파는 것 뿐만아니라 다양한 먹거리 그리고 문화축제의 장도 열려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았습니다.

 

양미리 축제

 

각 나라의 음식들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각설이 공연 뿐만아니라 에콰도르 전통 공연도 즐기면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주는 축제였습니다.

 

아직은 낯설은 양미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미리란?

 

양미리 축제

 

겨울이 제철인 양미리는 가격이 저렴한것에 비해 영양소가 풍부한 어류입니다. 특히 서민들의 술안주로도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버리는 곳 없이 통째로 먹기 때문에 씹을수록 맛도 고소합니다. 길이가 약 9cm로서 몸은 가늘고 길며 옆으로 납작합니다.



연안의 약간 깊은곳에서 무리를 지어 서식하며, 게, 새우, 물벼룩 등을 먹고 서식합니다. 산란기는 4월에서 7월로써 성어가 되면 깊은곳에서 연안 가까이로 이동합니다.

 

강릉에서 고성군 앞바다까지 이르는 동해안에서 늦가을부터 겨울에 잡히는 어종으로 굵은 모래속에 몸을 감추고 있다가 동트기 전에 먹이를 잡아먹기위해 한번씩 수중으로 튀어오릅니다.

 

 양미리 조리방법

 

양미리 축제

 

양미리는 소금구이로 많이 먹고있습니다. 우선 양미리를 깨끗하게 씻은뒤, 내장을 꺼내지 않고 통째로 구워서 뼈째 먹는 것이 특징입니다. 양미리는 뼈째 먹는 고칼슘, 고단백 생선입니다.

 

그 외에도 볶음, 조리, 찌개, 속초에서는 회로도 먹고 있습니다.


 양미리 효능

양미리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뛰어납니다. 푸른 생선으로 우리 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 숙취 해소를 돕는 아스파라긴 등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 뼈의 성장 촉진을 돕습니다.

 

지금까지 속초 양미리 축제에 대한 홍보를 하면서 양미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겨울 속초의 별미 양미리, 고단백 식품 양미리 한번 맛있게 드셔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