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팁-13] 캐드 치수스타일, 문자스타일 변경하는 방법


건축도면이나 설계도면에서 치수를 써놓는 것은 필수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치수를 넣어도 치수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거나 치수 문자가 안보이거나 화살표가 보이지않는경우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개의 치수가 있을 경우 하나하나씩 스타일을 변경하려면 여간 오래 걸리는 일이 아닐것입니다. 오늘은 치수스타일과 문자스타일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1



 치수스타일 변경하기


1. 사각형과 원에 치수를 넣어보겠습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2



2. 메뉴바에서 치수를 선택하고 선형을 선택하여 사각형의 모서리 치수를 입력해주고 반지름을 선택하여 원의 반지름치수를 넣어줍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3



3. 사각형의 치수를 보면 화살표도 문자도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치수를 선택하고 특성창에서 스타일을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성창 : Ctrl + 1)


치수,문자스타일변경4


치수,문자스타일변경5



4. 치수선 화살표 수정을 위해 특성창 - 선 및 화살표 - 화살표1과 화살표2를 원하는 모양으로 변경해주시고 화살표 크기 숫자조정을 통해 크기를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6



5.  치수 문자를 보이게 하기위해서 치수 특성창 - 문자 - 문자 높이 숫자 조정을 통해 치수 문자를 적당한 크기로 수정해주시고 문자의 위치를 문자세로위치에서 위로 선택하여 치수선 위로 위치하도록 해줍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7



6. 치수의 소수점 자리를 조절하기위해 치수 특성창 - 1차단위 - 정밀도에서 원하는 소수점 자리를 정해주시면 됩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8



7. 문자와 치수선의 과의 간격을 띄우기 위해서는 특성창 - 문자 - 문자 간격띄우기의 숫자를 원하는 간격만큼 조정해줍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9



8. 치수선에서 사각형 객체와의 양쪽 끝선이 붙어있는 것을 간격을 좀 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성창 - 선 및 화살표 - 치수보조선 간격띄우기 숫자 조정을 통해 치수보조선의 길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10



 치수스타일 한번에 변경하기


1. 이렇게 많은 각 도형마다의 치수 스타일을 한번에 변경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11



2. 치수스타일 명령어 DIMSTYLE을 입력합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12



3. 치수스타일 관리자 창이 뜨면 해당 스타일(Standard)를 선택하고 오른쪽에 수정버튼을 눌러줍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13



4. 치수스타일수정 창이 뜨면 각각의 탭에서 위의 특성창에서 수정했던 것처럼 각각의 요소들을 수정해줍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14



5. 각각의 탭에서 값들을 다 수정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한번에 치수스타일이 변경되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15



 문자스타일 변경하기


1. 치수스타일을 다 변경했지만 자세히 보시면 치수의 글자가 깨져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자스타일을 한번에 변경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16



2. 문자스타일 변경 명령어 STYLE을 입력해 줍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17



3. 스타일에서 해당 문자 스타일을 선택하고 글꼴을 원하는 글꼴로 선택해 줍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18


치수,문자스타일변경19



4. 위의 작업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치수의 문자들이 한꺼번에 HY견고딕으로 바뀐것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치수,문자스타일변경20



이번글은 치수스타일과 문자스타일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치수 같은 경우는 스타일을 축척에 맞게 문자크기나 화살표크기등을 변경해 주어야 하기때문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유용하게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Jay와 함께하는 캐드 강의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9/02/12 - [Study/Auto Cad(캐드)] - [Auto Cad Tip/오토캐드팁-5] 캐드 깨진글자 한번에 복원하기(캐드 문자스타일)

2019/02/22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12] 캐드에서 파일열기, 저장시 창이 뜨지 않을때 10초만에 해결하는 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