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팁-18] 캐드 문자(글자) 입력 방법 및 문자 찾아 바꾸기


캐드의 기본적인 기능인 선그리기에 이어서 오늘은 문자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문자입력하는 방법에는 캐드에서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DTEXT 명령어로 입력하는 방법과 MTEXT로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두가지 모두 문자를 입력하는 방법이지만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또한 이렇게 작성된 문자들 중 같은 문자들을 찾아서 원하는 다른 문자로 바꾸는 기능도 설명드리겠습니다.


캐드문자입력1



 캐드 문자 입력하는 방법

 DTEXT를 이용하여 문자 입력

1. 명령어 DT를 입력합니다.


캐드문자입력2



2. 문자의 시작점을 지정하여 클릭해줍니다.


캐드문자입력3



3. 문자의 크기값이 문자 높이값을 입력하여 줍니다.


캐드문자입력4



4. 문자의 방향을 설정해주는 각도값을 넣어줍니다. 일반적인 오른쪽 수평방향은 0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캐드문자입력5



5. 입력커서가 활성화 되면 문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특성창에서 문자로 되있는 것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캐드문자입력6



 MT로 문자 입력하기

1. 명령어 MT를 입력합니다.


캐드문자입력7



2. 문자입력창을 활성화하기위해 첫번째 구석을 클릭해줍니다.


캐드문자입력8



3. 문자입력창인 네모가 활성화되면 쭉 끌어서 원하는 만큼의 영역이 되면 반대구석을 클릭해줍니다.


캐드문자입력9



4. 문자입력창이 활성화되면 문자를 입력해 줍니다. 다음과 같이 MTEXT는 DT와 달리 여러줄 입력이 가능합니다.


캐드문자입력10


캐드문자입력11



5. 더 많은 문자를 한꺼번에 적고 싶다면 문자입력창 모서리 부분을 드래그하여 크기 조절을 해주시면 됩니다.


캐드문자입력12



6. 문자입력창을 크게하여 여러줄 문자를 입력하였습니다. 특성창에서 여러줄 문자라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캐드문자입력13


캐드문자입력14



 문자 찾아 바꾸기(FIND)

1. 위에서 작성한 문자 중 원하는 문구를 한번에 찾아서 바꿔주겠습니다.


캐드문자입력15



2. 캐드 문자 찾아 바꾸기 명령어 FIND를 입력합니다.


캐드문자입력16



3. 찾기/대치 창이 뜨면 왼쪽에 찾을 내용에는 바꾸기 위한 문자를 적어주고 대치할 내용에는 찾은 내용을 대체할 문자를 적어줍니다.


캐드문자입력17



4. 오른쪽 찾을위치에서는 선택한 객체로 찾아바꾸기할 문자를 한정시킬 수도 있고 전체도면 선택을 통해 전체 도면에 있는 문자를 영역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전체도면으로 하겠습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 후 전체 대치를 누릅니다.


캐드문자입력18



5. 도면 검색이 완료되었다는 창이 뜨면서 00이 들어갔던 문자가 Jay로 모두 바뀐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캐드문자입력19


캐드문자입력20



오늘은 문자를 입력하는 두가지 방법과 문자를 한번에 찾아 원하는 문자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DT와 MT의 큰 차이는 한줄로 입력하느냐와 여러줄로 입력할수 있느냐의 차이였습니다. 보통 작업할 때는 DT를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문자 수정시 문자를 선택하면 바로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Jay와 함께하는 캐드 꿀팁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19/03/04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17] 캐드 선굵기(선두께) 쉽게 조정하는 꿀팁

2019/02/26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14] 캐드 선그리기 (선(L), 폴리선(PL), 무한대선(XL))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