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팁-20] 캐드 레이어(도면층) 설정의 모든기능 한방에 설명


캐드에서 레이어(Layer) 기능을 몰라서는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왔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레이어는 도면을 깔끔하게 정리해 줄 뿐만아니라 작업하는데 있어서도 겹치거나 헷갈리는 경우를 없애주는 기능입니다. 도면층이라고도 하며 여러개의 레이어를 만들어 놓고 작업함으로써 캐드 도면을 제3자가 봤을 때에도 이해하기도 쉽고 재작업하기에도 좋게 만들어 주는 것이 레이어 기능입니다. 지금부터 레이어 기능의 모든것을 알기 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캐드레이어1



 캐드 레이어(도면층) 기능 알아보기


레이어(도면층) 추가, 삭제 및 이름바꾸기

1. 캐드에 삼각형, 원, 사각형 등 다섯개의 도형객체가 있습니다.


캐드레이어2



2. 각각의 객체는 모두 도면층1이라는 같은 레이어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캐드레이어3



3. 다섯개의 객체를 각각의 도형이름 레이어로 바꿔보겠습니다. 레이어 명령어 LA(LAYER)를 입력합니다.


캐드레이어4



4. 레이어(도면층)창이 뜨고 도면층1이라는 레이어만 존재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캐드레이어5



5. 레이어 추가를 위해 새도면층 아이콘을 눌러 레이어를 추가시켜 줍니다. 클릭할때마다 레이어 하나씩이 추가되어집니다. 그 옆빨간 x가 표시된 아이콘은 도면층 삭제이므로 해당 레이어를 클릭 후 삭제하시면 됩니다.


캐드레이어6


캐드레이어8



캐드레이어7



6. 다섯개의 도면층이 추가되었으면 각각의 도면층 이름을 바꿔주기위해 레이어를 클릭하고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중 도면층 이름바꾸기를 클릭하여 각각의 레이어 이름을 바꿔줍니다.


캐드레이어9


캐드레이어10



7. 각각의 도형이름으로된 레이어가 생겼으면 도형객체들의 도면층을 바꿔주기 위해 삼각형 객체를 클릭하고 특성창에서 도면층 메뉴에서 삼각형 레이어를 클릭하여 변경해 줍니다. 다른 도형들도 마찬가지로 작업해 줍니다.


캐드레이어11


캐드레이어12




 레이어(도면층) 설정(켜기/끄기, 동결, 잠금 등) 설명

1. 각각의 도면층으로 나뉘어진 도형들이 여러개 중구난방 배치되어 있습니다.


캐드레이어13



2. 명령어 LA(LAYER)를 누른 후 뜨는 레이어 창에서 켜기 메뉴를 보면 도면층 별로 전구모양이 있습니다. 저 전구를 끄면 해당 레이어는 보여지지 않게되고 키면 다시 보이게됩니다. 작업할때 불필요한 레이어는 끄고 작업하면 헷갈릴일이 없을 것입니다.


캐드레이어14


캐드레이어15



캐드레이어16


레이어 키기 명령어 LAYON과 명령어 끄기 명령어 LAYOFF로 간단하게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3. 켜기 옆에 있는 동결은 각 레이어를 작업할 수 없게 해줍니다. 해당 레이어가 보이지 않게 됨과 동시에 레이어 키기를 해도 보여지지 않습니다.


캐드레이어17



4. 동결 옆에 있는 잠금은 자물쇠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레이어는 수정할 수 없게 해줍니다. 동결과 달리 레이어는 보이지만 클릭 활성화가 되지 않게됩니다.


캐드레이어18



5. 색상 부분에서는 각 레이어별로 색상을 변경하여 레이어 구별 뿐만 아니라 객체를 전체적으로 한번에 색깔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캐드레이어19


캐드레이어20



6. 선종류탭에서도 선종류를 변경하면서 해당 레이어에 속한 객체들의 선종류를 한번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캐드레이어21


캐드레이어22



7. 선가중치탭에서 선굵기를 변경해 줌으로써 전체적으로 한번에 객체의 선굵기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캐드레이어23



이렇게 오늘은 레이어 기능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레이어 기능을 잘 사용하시면 객체들이 너무 많고 겹쳐져있는 도면상에서 작업할 때 굉장히 효율적이고 쉽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설명드린 기능들 잘 숙지하셔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19/02/26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14] 캐드 선그리기 (선(L), 폴리선(PL), 무한대선(XL))

2019/03/06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18] 캐드 문자(글자) 입력 방법 및 문자 찾아 바꾸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