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인기있는 따뜻한 온천이야기


겨울이 오고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가족, 연인, 친구끼리 놀러갈곳이 마땅치 않아서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껍니다. 여름엔 바다를 찾는다면 겨울에는 따뜻한 온천을 찾으시며 겨울을 즐겁게 보내시는 분이 많습니다. 저도 이번주 주말에 도고 파라다이스 온천스파를 놀러가게되어 오늘은 온천이 어떤곳인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온천스파


 온천

지열로 덥혀진 뜨거운 물이 나오는 샘을 말합니다. 온천하면 펄펄 끓는 물을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우리나라 법률상 25도만 넘어가고 유해성분이 없는 자연수면 전부 온천으로 분류됩니다.


온천수는 마그마에 함유된 처녀수가 열하를 따라 지표에 솟아오르거나 또는 빗물이 지하 깊은곳에 들어갔다가 더워져서 순환수가 되어 지표로 솟아 오릅니다. 이와 같이 온천수를 발생하도록 지하수를 덥게하는 열원은 네가지로 추측됩니다.


온천스파


첫째, 지열에 의하여 더워진것

둘째, 암석 중 방사능 물질에 의하여 더워진것

셋째, 단층활동으로 발생한 열에 의하여 더워진 것

넷째, 마그마에 의하여 파생하는 열에 의하여 더워진것


이중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지열에의한 것입니다.

땅을 안팠는데 온천수가 지표면으로 흘러나와서 웅덩이를 이루고 있는 노천온천과 100도 이상의 물이 고압으로 부글대다가 가끔씩 수면위로 솟아오르는 간헐천이 있습니다. 간헐천은 매우 뜨겁기 때문에 함부로 들어가면 큰일납니다.



 우리나라 온천

지질학적 특성상 자연적으로 온천수가 솟아오르는 온천이 거의 없습니다. 진짜 노천온천은 전국 통틀어 하나인 울진의 덕구 온천이 있습니다. 부산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이나 북항 재개발지에서 공사하는 도중 땅을 파다가 온천수가 터져나온 것처럼, 한국에선 온천이 있는 지역이라도 보통 땅을 파야 온천수가 나오고있습니다.


 도고온천

 개요

충청남도 아산시 도고면에 위치한 온천입니다. 아산시의 3대온천(온양, 아산, 도고) 중 하나로 아산시 서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온천스파


 역사

신라시대까지는 온천보다는 약수로 이름을 날렸기 때문에 온천수를 식수로 마실수 있으며 알칼리성의 수질을 유지합니다. 일제강점기때인 1921년에 일본인에 의해 개발되었고 화강암의 지질 때문에 굴착이 지연되었다가 해방후인 1975년에 호텔이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개발이 이루어졌습니다.


 성분

유황이 많이 있어서 유황온천으로 분류됩니다. 유황의 특징인 달걀 썩는 냄새와 욕실 주변에 종유석처럼 생성되어 들러붙는 유황결정이 특징이었으나 옛날에 비해선 성분이 많이 약해진 상태입니다.



 온천의 분류

- 단순천 : 광물질이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은 온천입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온천이 단순천이며 특수천중 성분 함량이 낮은 온천들을 단순천이라 분류하기도 합니다.


- 식염천 : 소금이 함유된 온천입니다. 소금의 영향으로 체열이 급격히 식는 것을 방지하는 작용이 있어 피부질환과 관절염, 근육통과 위장 질환에 좋습니다. 단, 심장병이나 신장질환을 지닌 사람은 금물입니다.

ex) 발안식염온천, 해운대온천


온천스파


- 유황천 : 온천수 1kg당 1mg 이상의 유황이 함유된 온천입니다. 피부질환과 순환게 질환 개선에 좋습니다.

ex) 부곡온천, 문강오천, 도고온천 등


- 탄산천 : 물에 탄산가스가 녹아있는 온천입니다. 혈액순환과 발기분전, 불임등에 효험이 있고, 마시면 장운동을 촉진하여 위장질환이나 변비에 좋습니다. 국내에 존재하는 탄산천은 탄산 농도 500ppm 이하의 저농도 탄산천입니다. 몸을 담그면 일반 온천과는 달리 피부에 톡톡 쏘는 느낌이 드는 온천입니다.

ex) 돈산온천, 아성온천, 능암온천



- 중탄산나트륨천 : 알칼리천으로도 불립니다. 만성 위장질환에 효험이 있으며 기타 피부의 지방질을 제거하는 효과등이 있어 피부병과 신경통, 간질환에도 좋습니다.

ex) 오색온천


- 방사능천 : 라돈이나 라듐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함유된 방사성 물질은 극히 소량이므로 방사능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진정작용이 있어 신경통이나 류머티즘, 피부질환 등에 효험이 있습니다. 단, 암질환 환자는 삼가해야합니다.

ex) 유성온천, 백암온천, 온양온천 등


- 철천 : 물 1L당 철분이 20mg 이상 함유된 온천으로, 철산화물의 영향으로 물이 적갈색입니다. 빈혈과 부인병, 만성습진 등에 좋습니다.

ex) 이천온천, 덕구온천 등



 온천의 효과

온열효과

온천열에 의하여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유산이 몸밖으로 배출됨에 따라 근육의 피로나 통증이 소멸


화학적 효과

온천에 함유된 많은 화학성분들이 의학적으로 많은 역할을 합니다. 각 온천 종류별 효과는 위의 온천의 분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천은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성분이 우리의 건강을 좋게 해줍니다. 한파가 점점 심해지는 지금 가까운 온천에 가셔서 추운겨울 따뜻하게 보내심과 동시에 건강도 챙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