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팁-51] 캐드 십자선 마우스커서 조준창 나에게 맞게 최적화하기


오늘은 캐드 작업에서 항상 보는 캐드의 마우스 커서인 조준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화살표 마우스 커서가 있지만 캐드에서는 사격에서 조준하는 것처럼 십자선 조준창 커서를 사용합니다. 각종 제도나 설계 작업에 최적화된 마우스 커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캐드 마우스 커서를 작업하는데 제일 편하고 나에게 맞게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캐드 십자선 조준창 사용자 최적화하기

 캐드 십자선 중앙 네모칸 크기 조절하기

1. 다음과 같은 십자선 마우스 커서가 있습니다. 중앙에 있는 네모의 크기를 조절해 보겠습니다. 객체를 선택할때 사용자에 따라 크기에 따른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2



2. 옵션창을 열기위해서 명령어 OP를 입력합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3



3. 옵션창에서 선택탭을 클릭합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4



4. 왼쪽 윗쪽에 확인란 크기를 조절하면됩니다.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확대이고 왼쪽으로 이동하면 축소입니다. 자신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5



5. 조절하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다음과 같이 십자선 중앙 네모 크기가 조절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모 안이 객체를 선택할 수 있는 범주가 되는 것입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6



 캐드 그립크기 조절하기

1. 이번엔 객체를 선택하면 나타나는 그립점들에 대한 크기를 수정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객체를 선택하면 파란색으로 그립점들이 나타납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7



2. 이 점의 크기를 키우기 위해서 옵션창에 선택탭에서 오른쪽 윗쪽을 보시면 그립크기 조절바가 있습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오른쪽으로 이동시 확대, 왼쪽으로 이동시 축소로 자신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8



3. 그립크기를 조절하신 후 확인을 누르시면 객체 선택시 그립크기가 설정하신대로 수정되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9



 캐드 오스냅 크기 조절하기

1. 이번에는 객체를 그리고 기준점을 선택할 때 잡는 오스냅 커서의 크기를 조절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객체의 꼭지점 부분에 선을 그리고자 하면 이렇게 초록색으로 오스냅 표시가 나오게 됩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10



2. 이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서 옵션창에 제도탭을 선택해 줍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11



3. 오스냅 표식기 크기 조절바를 오르쪽으로 하면 확대고 왼쪽으로 하면 축소입니다. 자신에 맞게 잘 조절하시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12



4. 다음과 같이 오스냅의 크기가 변화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13



 캐드 커서 십자선 길이 조절하기

1. 캐드 커서에서 십자선의 길이를 길게하여 선의 수평여부를 판단하며 작업을 쉽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는 십자선이 짧은 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14



2. 십자선의 길이를 조절하기 위해 옵션창에 화면표시탭을 선택해 줍니다. 오른쪽 아래부분을 보시면 십자선크기 부분에서 바를 조절하거나 숫자를 통해 길이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오른쪽이 길이를 길게하고 왼쪽으로 가면 길이가 줄어듭니다. 조절이 되셨으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15



3. 다음과 같이 십자선의 길이가 매우 길어진 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캐드십자선조준창16



오늘은 캐드 커서에 해당하는 십자선 조준창에 대한 모든것을 파헤쳐보았습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몰라서 적용시키지 못하시는 분도 있고 조금만 커서를 달리해도 작업하는데 조금이라도 편한부분이 있기때문에 잘 숙지하셔서 나만의 최적화된 캐드 환경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2019/05/24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39] 캐드 선두께 수정하는 선가중치와 폴리선 전역폭 차이점

2019/03/06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18] 캐드 문자(글자) 입력 방법 및 문자 찾아 바꾸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