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팁-52] 캐드 UCS 사용자좌표계 변경으로 쉽게 작업하는 꿀팁


캐드에서 좌표를 표현하는 작업이 많을 것입니다. 설계하는데 있어서 좌표를 찍어주어서 위치를 잡아주는 일이 있는데 보통 작업영역이 정북방향을 향하여 작업하면 좋은데 그렇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작업화면에 객체들을 돌려서 작업하게 되는데 그러면 좌표가 맞지 않는 현상이 벌어집니다. 따라서 실제 좌표도 보존하면서 작업은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UCS 좌표계를 원하는 방향으로 돌려서 작업하는 방법을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캐드UCS1



 캐드 UCS 좌표계 변경하기

1. 다음과 같이 좌표가 표현되있는 작업구간이 있습니다. 하지만 작업객체가 삐뚫어져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좌표는 그대로 놔두면서 작업 객체 방향만 수평과 수직으로 표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드UCS2



2. 좌표를 확인하기 위해 명령어 ID를 입력 후 찍어보면 좌표가 정확히 맞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캐드UCS3


캐드UCS4



3. 지금 현재 실제 좌표일때의 UCS좌표계를 저장하기 위해 명령어 UCS를 입력합니다.


캐드UCS5



4. 현재 좌표계의 이름을 정하기 위해 NA를 입력합니다.


캐드UCS6



5. 옵션입력에서 저장을 클릭하거나 S를 입력합니다.


캐드UCS7



6. 이름지정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적어주면됩니다. 저는 Real을 입력하겠습니다.


캐드UCS8



7. 이제 편한 작업을 위해 화면을 회전시키겠습니다. 명령어 UCS를 입력합니다.


캐드UCS9



8. UCS 축을 3점을 지정하여 새로 설정하기 위해 3을 입력해줍니다.


캐드UCS10



9. 제일 먼저 기준점이 될 점을 선택해주고 다음으로 X축 방향이 될 지점, Y축 방향이 될 지점을 차례대로 선택해줍니다.


캐드UCS11



캐드UCS12


캐드UCS13



10. 축 방향을 다 선택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캐드 커서가 지정한 축대로 변하게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드UCS14



11. 지정한 축을 기준으로 작업화면을 바꾸기 위해 명령어 PLAN을 입력해 줍니다.


캐드UCS15



12. 옵션입력에서 현재를 클릭해줍니다.


캐드UCS16



13. 다음과 같이 보기 좋게 수평이 맞게 변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화면에 보기 좋은 UCS 좌표계를 저장하기 위해 UCS를 입력합니다.


캐드UCS17


캐드UCS18


캐드UCS19



14. 앞서했던 과정과 똑같이 NA를 입력한 후 저장을 클릭하고 좌표계 이름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저는 COPY로 입력하겠습니다.


캐드UCS20



캐드UCS21


캐드UCS22



15. 작업할때와 좌표를 확인할때 UCS 좌표계를 변경하기 위해 명령어 UCSMAN을 입력합니다.


캐드UCS23



16. 이름을 정한 UCS에서 원하는 UCS를 더블 클릭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캐드UCS24



17. 설정된 UCS로 업데이트하기위해 명령어 PLAN을 입력후 현재를 클릭합니다.


캐드UCS25


캐드UCS26



18. 다음과 같이 설정한 UCS로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캐드UCS27



오늘은 UCS 좌표계의 축을 원하는대로 변경하여 작업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번거롭게 좌표를 확인하기위해 따로 파일을 만드는 것 대신에 이렇게 UCS좌표계를 따로 따로 저장해 둠으로써 효율적인 작업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글로 써주기를 원하는 것이 있으면 댓글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2019/05/03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34] 캐드 객체 좌표 표시 방법과 원하는 좌표로 이동되지 않을때 해결법

2019/03/15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24] 캐드 원하는 객체만 3초만에 새도면파일로 만들기(블록쓰기-WBLOCK))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