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팁-53] 캐드 객체 선택 요령 이것만 알면 끝!


이번시간에는 캐드에서 가장 기본중의 기본 기능인 객체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객체 선택은 보통은 클릭으로 하여 각각의 객체를 선택하는 방법이 일반적이고 다수의 객체를 한번에 선택하기 위해서 드래그를 이용하여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에 드래그를 이용하여 객체를 선택하는 방법이 캐드에서는 여러가지가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오늘은 드래그를 이용하여 캐드에서 객체 선택을 편하게 하는 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캐드객체선택1



캐드 객체 선택 요령

객체 선택 방법 1

1. 다음과 같은 각각의 객체들이 여기저기 배치되어 있습니다.


캐드객체선택2



2. 흰색 네모 박스 안에 들어가 있는 객체들을 선택하기 이위해 십자선 커서를 네모박스 왼쪽 윗부분(파란점)을 찍고 사각형만큼의 범위로 늘려서 오른쪽 아래부분(빨간점)을 찍어서 선택해줍니다.


캐드객체선택6


캐드객체선택3



3. 네모박스 안에 객체들이 선택은 되었지만 객체 선택범위에 객체의 일부분만 들어가 있던 객체들은 선택이 되지 않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캐드객체선택4


캐드객체선택5




객체 선택 방법 2

1. 위와 같이 네모박스 안에 있는 객체들을 이번에는 반대 순서로 범위를 지정하여 선택하겠습니다. 오른쪽 아래부분(빨간점)을 찍고 왼쪽윗부분(파란점)을 찍어 왼쪽방향으로 범위를 늘려줍니다.


캐드객체선택7



2. 다음과 같이 객체가 범위에 걸친부분도 모두다 선택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캐드객체선택8



객체 선택 방법 3

1. 이번에는 동그라미 안에 원하는 범위만 지정해서 객체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캐드객체선택9



2. 십자선 커서를 범위 시작점(파란점)을 찍고 마우스를 누른상태로 원하는 범위의 모양을 만들어 끌어주면 범위가 자유선으로 그려집니다. 다그려지면 마우스 누른걸 떼주면 됩니다.


캐드객체선택10



3. 범위에 걸친 부분들 모두 선택이 되는 객체 선택방법으로 객체가 많아 복잡한 도면에서 원하는 객체만 선택할 때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캐드객체선택11



오늘은 간단하게 객체선택의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이지만 캐드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객체를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만큼 잘 숙지하셔서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나 글로 써줬으면 좋겠다는 주제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9/04/29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33] 캐드 객체선택 후 복사COPY, 지우기ERASE, 이동MOVE 명령어 실행 오류 해결

2019/02/20 - [Study/Auto Cad(캐드)] - [Auto Cad Tip/오토캐드팁-11] 캐드 객체(문자, 선, 해치) 한번에 선택하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