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드림팁-1] 캐드 Dream기능으로 1초만에 X,Y 축척 다르게 변환


캐드에서 가로 세로 축척을 달리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블록을 지정해서 X,Y 축척을 늘리고 줄이고 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번 시간에는 캐드 드림의 기능을 가지고 쉽게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캐드 드림은 1년에 사용료를 지불하고 캐드의 기능들을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자 그럼 캐드드림 기능을 이용해서 X,Y축척을 쉽게 바꿀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캐드드림축척변환1



 캐드 드림으로 X,Y 축척변경

1. 다음과 같이 가로는 5, 세로는 2 단위의 그리드가 있습니다. 블록이 아닌 각각의 객체들이 따로따로 되어있는 형태입니다.


캐드드림축척변환2


캐드드림축척변환3



2. X, Y 축척을 달리하기 위해 캐드 드림 명령어 XYB를 입력합니다.


캐드드림축척변환4



3. 명령어를 입력하면 X,Y 축척 다르게 변환 창이 뜨게 됩니다. Y 축척을 변경하여 세로 길이를 2배 뻥튀기 해보겠습니다. Y 부분에 숫자를 2로 변경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캐드드림축척변환5



4. 축척을 변경할 객체들을 모두 선택해 줍니다.


캐드드림축척변환6



5. 변환될 기준점을 지정해 주면됩니다. 기준점을 기준으로해서 늘어나니 원하는 지점에 지정해 주시면됩니다. 저는 0,0 지점에 기준점을 지정하겠습니다.


캐드드림축척변환7



6. 다음과 같이 세로축이 2배로 늘어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세로 길이가 2에서 4로 늘어났습니다.


캐드드림축척변환8



캐드드림축척변환9



7. 그리고 자동으로 블록이 지정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블록으로 되는 것을 원하지 않으신 다면 설정창 과정에서 변환 후 Explode 안함을 체크 해제해 주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캐드드림축척변환10


캐드드림축척변환11



오늘은 캐드 드림 팁으로 X,Y 축척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앞으로도 캐드 드림을 이용해서 쉽게 작업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캐드에 관해 궁금하신 점이나 설명이 필요한 기능이 있으시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2019/07/12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45] 캐드 가로 세로 축척 배율 늘리고 줄여서 정스케일로 맞추기

2019/05/29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40] 캐드 객체 및 블록 분해(Explode)하여 안바뀌는 색깔 바꾸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