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드림팁-2] 원하는 도면층만 껐다 켰다 자유자재로 하기(LOL,LON,LOF)


캐드 작업을 함에 있어서 도면층을 잘 나눠놓으면 작업할 때 굉장히 편리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작업 선들이 굉장히 많을 때에는 더더욱 도면층을 잘 분류해 놓으면 작업하기에 편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원하는 도면층을 껏다 켰다를 자유자재로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 하나로 작업을 편하게 할 수 있는 꿀팁강의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캐드드림레이어1



원하는 레이어만 켜는 꿀팁

1. 다음과 같이 복잡하게 그려진 도형과 선들이 있습니다. 


캐드드림레이어2



2. 각각의 도형과 선들은 도형명과 선색깔로 레이어가 분류되어 있습니다.


캐드드림레이어3



3. 원하는 레이어만 켜서 작업하기 위해 원하는 레이어가 들어간 객체를 선택하고 명령어 LOL을 입력합니다.


캐드드림레이어4



4. 다음과 같이 삼각형 레이어만 켜지고 나머지 레이어들은 꺼져서 삼각형만 작업할 수 있게 됩니다.


캐드드림레이어5



5. 해당 레이어에서 모든 수정작업이 끝나고 나면 원래대로 모든 레이어를 켜기 위한 명령어로 LON을 입력하면 모든 레이어가 한번에 켜지게 됩니다.


캐드드림레이어6


캐드드림레이어7





원하는 레이어만 끄는 꿀팁

1. 이번에는 불필요한 레이어들을 끄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명령어 LOF를 입력합니다.


캐드드림레이어8



2. 끄고 싶은 레이어의 객체들을 클릭하면 해당 레이어에 속한 객체들은 모두 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캐드드림레이어9



이렇게 명령어 세개만으로 작업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창을 굳이 켜서 화면을 차지하지 않아도 명령어만으로 레이어를 켰다 껐다 할 수 있는 캐드 드림팁을 아셨으니 작업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설명을 원하는 캐드 기능이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0 - [Study/Auto Cad(캐드)] - [오토캐드팁-20] 캐드 레이어(도면층) 설정의 모든기능 한방에 설명

2020/05/19 - [Study/Auto Cad(캐드)] - [캐드 드림팁-1] 캐드 Dream기능으로 1초만에 X,Y 축척 다르게 변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