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Cad/캐드강좌] 오토캐드 자격증 알아보기(시험, 취업관련)


블로그를 운영한지 3개월이 지났습니다. 지금까지는 저의 일상과 관련된 여행이나 맛집 소개 뿐만 아니라 사회적 이슈에 관한 정보를 공유해 드렸다면 제 직업과 관련된 전문 지식을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캐드에 관한 Tip과 기초지식을 여러분과 오늘부터 공유하겠습니다. 캐드프로그램에 대한 실습을 하기 전 첫번째 시간으로 캐드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드자격증1



 Auto Cad(캐드) 자격증 - ATC캐드마스터 자격증

현재 국내외 시장에서 Auto Cad는 단순한 소프트웨어의 차원을 넘어 캐드의 표준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캐드 교육에 대한 요구도 점점 늘어가고 있어 1994년 4월부터 Auto Cad 기능인정시험을 전국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캐드자격증111


그러다 중간 중간 명칭이 계속 바뀌다가 2014년 1월부터는 ATC 자격시험으로 그 명칭이 바뀌며 다양한 캐드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3D Printing 기술자격시험 등 특화된 종목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자격의 종류 : 등록(비공인) 민간자격


 등록번호 : 제2011-0526호


 자격발급기관 : 한국ATC센터(주)


 응시료 : 1급  70,000원 / 2급  60,000원 / 3급  33,000원


 응시자격 : 1급 - 2급 합격자만 응시가능 / 2,3급 - 제한없음


 자격증발급비 : 11,000원


 시험구성 : 실기시험 90분


 합격기준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득하면 합격



 Auto Cad 자격증 출제유형

 ATC캐드마스터 3급 출제유형

3급의 출제 유형은 아래 유형으로 객관식과 실기 단답형으로 나뉘어 출제됩니다.

- 제도의 기초

- Auto Cad의 화면구성과 기본동작

- 그리기

- 제도 보조 설정

- 편집

- 도면층과 객체 특성

- 컨텐츠 재사용

- 도면주석

- 도면 출력 범위


ATC캐드마스터 2급

다면체, 구, 복합체 모델링 문제가 나옵니다.

- 다면체

캐드자격증1


- 구

캐드자격증2


- 복합체

캐드자격증3


 주의사

아래와 같이 제출한 경우 파일내용이 없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1. 작업파일을 다른 경로로 저장하고, 초기에 바탕화면에 있던 파일을 제출한 경우

2. 자동저장 기능이 바탕화면에 생성한 파일에 덮어씌우는 기능으로 잘못 이해하여 저장되지 않은 파일을 제출한경우

3. 바탕화면에 파일을 만들고 처음에 저장한 다음 제출하기 전 완성된 도면을 저장하지 않은 채로 제출한 경우



 시험일정

시험은 한달에 두번씩 일년에 총 24번의 정기 시험이 있습니다. 수시시험이라고 해서 특정 날짜에도 시험이 있으니 종종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2019년도 정시시험 일정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캐드자격증4



Auto Cad 자격증 접수방법

1. 한국 ATC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기

http://www.eatc.co.kr/main/

캐드자격증5


2. 회원가입을 한 후 로그인합니다.


캐드자격증6


3. 아래 절차에서 시험접수를 클릭합니다.


캐드자격증7


4. 시험일정을 확인 합니다.


캐드자격증8


5.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서 원하는 고사장을 선택한 후 접수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캐드자격증9


※ 접수인원이 5명 미만일 경우 해당 고사장에서의 시험은 취소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원하는 응시버전과 응시급수를 선택후 결제하면 시험 접수가 완료됩니다.


캐드자격증10

캐드자격증11

캐드자격증12


※ 응시버전은 고사장마다 다르고 없는 버전도 있을 수 있으니 자신이 원하는 버전이 있다면 고사장마다 확인하셔서 원하는 버전이 있는 고사장에서 응시하시기 바랍니다.



 Auto Cad(캐드) 자격증이 취업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오토캐드 자격증은 현재 민간 자격증인지라 많은 기업에서 가점이 부과되거나 하는 자격증은 아닙니다. 하지만 설계회사라든지 캐드를 주로 사용하는 업무에 직원을 뽑는다면 캐드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자신의 캐드 실무능력을 어필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Jay도 현재 설계회사에 다니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캐드 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캐드를 주 업무로 하는 회사를 목표로 하신다면 꼭은 아니지만 있으면 분명히 있으면 좋은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캐드 자격증의 취득을 위하여 앞으로 올라올 Jay의 캐드강좌와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캐드 사용 기초지식에서부터 꿀팁이나 문제해결방법 등에 대해 게시해 나가겠습니다. Jay의 캐드강좌 많이 사랑해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