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Cad Tip/오토캐드팁-3] 캐드로 도형 면적, 무게중심(도심) 한번에 구하기


오늘의 오토캐드팁은 캐드를 이용해서 도형의 면적과, 무게중심, 단면2차모멘트 등의 다양한 값을 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토목설계를 한다거나 공대생 같은 경우는 단면상수를 구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범한 사각형이나 원같은 경우는 쉽게 식을 통해서 구할 수 있지만 모양이 특이하거나 조금만 복잡해지더라도 단면상수값들을 구하기가 정말 힘들게 됩니다.


그런 번거로움과 복잡함을 한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캐드의 MASSPROP 기능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캐드도심11



 캐드로 도형 물리적 속성 구하기

1. 단면상수를 구하고자 하는 도형이 캐드상에 그려져 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모양이 특이한 도형의 단면상수를 구해보겠습니다.


캐드 도심2



2. 구하고자 하는 도형의 기준점을 정해 기준점을 좌표 (0,0)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MOVE 명령어 입력후 기준점을 클릭하고 0 콤마 0을 입력하시면 기준점이 원점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캐드 도심3



3. 아래와 같이 원하는 기준점이 원점에 잘 위치하게 되었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단면상수를 구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하겠습니다.


캐드 도심4



4. 현재 그려진 도형을 클릭해서 특성창을 살펴보면 폴리선으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성창이 나타나 있지 않으시다면 Ctrl + 숫자1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캐드 도심5



5. 폴리선으로 그려진 도형을 영역으로 설정하겠습니다. 명령어 REGION을 입력하고 도형객체를 선택해줍니다.


캐드 도심6


캐드 도심7



6. 위의 작업을 완료하면 다시 도형을 눌러서 특성창을 확인 해보면 폴리선이었던 도형이 영역으로 바뀐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캐드 도심8



7. 이제 영역으로 설정된 도형의 물리적 속성을 알기위해 명령어 MASSPROP을 입력합니다.


캐드 도심9


캐드 도심10



8. 다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면서 도형에 대한 면적, 둘레, 관성모멘트, 도심(무게중심) 등 도형의 속성에 대해 한번에 알 수 있게 됩니다.


캐드 도심11



대학교때 H형 철강의 단면2차모멘트만 구하는데도 어려움을 느꼈었습니다. 그때는 식을 이용해서 구해야 시험을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직접 구했지만 캐드를 이용해서 이렇게 모든 값들을 한번에 구할 수 있으니 앞으로는 설계작업이나 계산작업에서 손쉽게 이용하셔서 시간도 단축시키시고 정확한 값을 한번에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2019/02/01 - [Study/Auto Cad(캐드)] - [Auto Cad Tip/ 오토캐드팁] 캐드 모형에서 배치 기능 적용하기

2019/02/07 - [Study/Auto Cad(캐드)] - [Auto Cad Tip/ 오토캐드팁-2] 캐드 명령어 단축키 쉽게 변경하는 방법(+ 자주사용하는 명령어)

+ Recent posts